본문 바로가기

공부/AI

2021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2기 후기, 회고

 

2021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Google Machine Learning Bootcamp) 2기 후기, 회고

Coursera Deep Learning Specialization /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e / Kaggle / Tech Talk

 


작년 7월에 우연히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모집 공고를 보게 되었고 정말 꼭 해보고 싶어서 지원서를 열심히 썼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합격하여 작년 8월 초부터 12월 초까지 약 4개월간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에 참여할 수 있었다. 본론부터 말하자면 정말 둘도 없이 값진 경험이었다.


📌 부트캠프 일정


부트캠프의 일정은 크게 머신러닝 이론과정 수료, 머신러닝 자격증 이수, 머신러닝 프로젝트 참가, 머신러닝 네트워크 형성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머신러닝 이론과정 수료
머신러닝 필드에서 대표적인 그루이신 앤드류 응 교수님의 코세라 Deep Learning Specialization 강의를 수강하게 된다. 구글 측에서 약 2달간의 수강료를 지원해주며 매주 정해진 진도를 인증하는 시스템 덕분에 더 열심히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강의의 좋은 점은 매 섹션이 끝날 때마다 실습 과제가 있다는 점이다. 이론만 들으면 살짝 지루한데 그 과제 코드를 짜보면서 재밌었고 이론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완강을 하여 수료증을 받은 것도 소소한 기쁨이었다.


2. 머신러닝 자격증 이수
✔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e
GCP Professional Data Engineer Certification
GCP Professional ML Engineer Certification

부트캠프에 참여하게 되면 이 3가지 자격증 중 한가지를 택하여 일정 기간 내에 취득하면 된다. 참고로 이 자격증들은 응시료가 꽤 비싼 편인데(텐서플로 자격증은 100달러, GCP 자격증의 경우 200달러) 구글 측에서 자격증 응시료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부담없이 응시할 수 있었다. 심지어 일정 기간 내에 자격증 한가지를 취득하면 추가적으로 자격증 응시료를 하나 더 지원받을 수 있다.
나는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e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이 자격증 시험에서는 '단순 회귀', '이미지 분류(IDG 이용 방법 / TFDS 이용 방법)', '정형 데이터 분류', '자연어', '시계열' 문제 유형들을 두루 다루고 있기 때문에 딥러닝 필드의 다양한 세부분야를 아우르면서 기초를 다지는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 자격증 시험 대비 공부를 하면서 딥러닝 문제영역 및 텐서플로 사용법에 대하여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많아서 만족스러웠다.


3. 머신러닝 프로젝트 참가
캐글 TPS에 노트북을 제출하거나 컴피티션에 참가하여 상위 25% 내의 성적을 거두는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 참고로 컴피티션에 참가할 때에는 무기한 ongoing 대회나 과거 대회는 제외하며, 현재 진행 중인 참가자 팀 200명 이상인 대회에 참가하여 상위 25% 이내 랭킹 안에 들어야 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계속 다양한 기법도 찾아보고 여러 논문들도 읽어가면서 대회에 참가한 결과, 최종적으로 PetFinder.my - Pawpularity Contest(보호소 동물의 사진을 통해 인기도를 예측하는 대회)에서 첫 Silver Medal을 획득했다.


4. 머신러닝 네트워크 형성
매주 테크 토크, 커리어, 멘토링 세션 및 게더타운, 슬랙 등의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다.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에서 가장 좋았던 점이 바로 매주 세션을 들었던 것이었다.

세션 타입 호스트
Ask Me Anything 이유한 캐글 그랜드마스터 / 구글 황동성 엔지니어 / 1기 참가자 / 텐서플로의 창시자 로렌스 모로니(Laurence Moroney)
Career Talk 구글 권순선 매니저 / 원티드 황리건 제품 총괄
Tech Talk 업스테이지 / 롯데이커머스 / 스마일게이트 / 원티드랩 / 몰로코 / 네이버 / 쿠팡 / 11번가 / 매스프레소 / 넷마블 / 보이저엑스 / 커먼컴퓨터 / 네오사피엔스 / 카카오모빌리티
Resume Clinic 구글 개발자 지원팀 / 점핏

일단 리스트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들 중 하나의 밋업만 경험해도 매우 값진 경험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이러한 고퀄리티의 세션을 한번도 아니고 매주 계속 경험할 수 있었다. 구글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이런 엄청난 기회를 얻기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한번도 빠짐없이 세션에 참가했고, 이러한 세션들을 통해 향후 머신러닝 업계의 전망이나 공부의 방향, 그리고 각 기업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내가 몰랐던 기업의 사업분야나 장점들도 많이 알아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정말 유익한 경험이었고 만약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3기가 열린다면 사람들에게 고민 없이 지원을 권유하고 싶은 이유이다.


📌 부트캠프에서 받은 굿즈

 

부트캠프에서 받은 굿즈로는 웰컴 티셔츠, 코세라 강의를 일정 내에 완강해서 받은 후드티, 코세라 강의 완강 선착순 30명 안에 들어서 받은 쿠션 체어, 자격증을 취득하여 받은 바지, 자격증 취득 선착순 50명 안에 들어서 받은 블랙 텀블러, 캐글 TPS 참여 또는 컴피티션 상위 25% 랭킹 달성 시 받은 플리스, 캐글 컴피티션 상위 10% 랭킹 달성해서 받은 화이트 텀블러가 있었다. 구글 로고가 박혀있고 디자인도 예쁘고 실용성도 좋은 굿즈들이라 정말 좋았고 지금도 잘 쓰고 있다. 👍 이 혜택 덕분에 미션 달성의 원동력을 더 강하게 받았던 것 같다.


📌 부트캠프 지원 및 합격


1. 기본적인 자격요건
 파이썬 프로그래밍 경험
 IT회사/스타트업의 인턴/정규직 취업을 목표
 제공하는 교과과정 (Coursera Deep Learning Specialization / TensorFlow certificate, GCP Professional Data Engineer certificate, GCP Professional ML Engineer certificate)을 수료한 경험이 없어야
 영어로 진행되는 교과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영어 수준
 4개월간 열심히 참여할 의지


2. 합격 팁
담당자님께서 말씀해주셨는데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의 경쟁률은 거의 11:1의 경쟁률이었다고 한다. 선발 시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요소는 지원서의 문항들('본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싶은 이유'를 포함하여 '프로그래머로서 본인의 능력을 가장 잘 발휘했던 경험 혹은 성과', '코딩/프로그래밍 관련 경진대회 참가 경험과 성과' 등)에 얼마나 성실히, 진정성 있게 답변했는지의 여부라고 하셨다.
난 이 구글 부트캠프 프로그램에 꼭 참여하고 싶어서 지원서를 정말 열심히 썼는데, 그만큼 지원서에 진심을 담아 공들여 쓰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 느낀 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일단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기획하고 진행해주신 순선님과 민정님께 감사드리는 마음이 컸다. 매주 퇴근 이후의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세션을 진행해주시기가 참 쉽지 않은 일인데 이렇게 매번 시간을 내어서 후학 양성을 위해 힘써주시는 모습에 감동했다.
그리고 그동안 나는 혼자 공부하면서 AI 분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 부트캠프 참여를 통해 궁금했었던 것들을 많이 해소할 수 있었고 향후 나아갈 진로에 대하여 더 명확하고 구체적인 방향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 것 같다. 특히 코세라 인강, 텐서플로 자격증 취득, 캐글 대회 참여도 마치 게임 퀘스트를 깨는 것처럼 재밌게 참여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가 계속 잘 운영되었으면 좋겠고 이 글을 보신 분들 중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앞으로 3기가 열렸을 때 꼭 신청하셔서 합격하시길 기원해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