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ce/대회 및 자격증

[자격증]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시험 합격 후기 (비전공자 문과)

ADsP 자격증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시험) 합격 후기

✔️ 책 추천, 공부 기간, 공부 일정, 과목별 공부 전략



지난 2021년 3월 13일에 있었던 ADsP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기를 뒤늦게 작성해본다.


1. 시험보기 전 나의 상태

1) 비전공자 문과이며 올해 2월부터 대학 미적분 및 수리 통계학 공부를 시작하여 통계 지식은 기초적인 수준
2) 데이터 분석에 주로 사용하는 언어 중 Python은 익숙하지만 R은 접해본 적 없음
3)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대해 공부해본 적 있음

 

2. 총 공부 기간

ADsP 자격시험 12일 전부터 공부를 시작했다.

 

3. 시험을 대비하여 사용한 교재

가장 유명한 교재 2권을 사용하였다.

 

📌 데이터분석 자격검정 실전문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저)

http://www.yes24.com/Product/Goods/36402674

 

데이터분석 자격검정 실전문제 - YES24

오늘날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은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 등 국가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과학적 의사 결정의 토대가 되는 데

www.yes24.com

일단 ADsP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무조건 보는 것 같다. 다만 사람들이 생각보다 적중률이 높지 않다고 해서 나는 기대하지 않았는데 막상 시험을 보고나니 이 책의 적중률이 꽤 높다고 느꼈다. 일단 시험 출제기관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출간한 것이기 때문에 대충 어떤 느낌으로 출제되는지 문제의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ADsP 시험 자체가 문제은행 식으로 이전 기출문제를 변형해서 나오는지라 이 책에서 살짝 변형된 문제들이 꽤 나왔다. 체감상 거의 그대로 나온 선지들도 많았다.

 

📌 2021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윤종식 저, 데이터에듀)

http://www.yes24.com/Product/Goods/96687616

 

2021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 YES24

본 도서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 자격증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도서이다. 2014년 4월 이후 시행

www.yes24.com

일명 민트책이라고 불리우는 책이다. ADsP는 사실상 시중에 교재가 몇 없기 때문에 이 책이 가장 최선의 선택지였다. 위에서 언급한 데이터분석 자격검정 실전문제 책은 문제풀이용이기 때문에 개념을 잡으려면 이 책을 대부분 선택한다. 다만 군데군데 틀린 곳이 있어서 데이터에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정오표를 확인해야 한다.
그래도 교재의 구성이 좋다고 생각한다. 시험 문제로 출제되는 개념들을 두루 다루고 있고 교재 뒷부분에 기출문제도 꽤 많이 실려있어서 다른 책을 볼 필요 없이 이 책만으로도 충분히 준비가 가능했다.

 

4. (대략적인) 공부 일정

1) 데이터분석 자격검정 실전문제 교재 풀이 및 잘 모르는 개념 체크 (3일 소요)
2) 1과목과 2과목 공부 (2일 소요)
3) 3과목 공부 (6일 소요)
4) 총복습 및 기출문제 풀이 (1일 소요)


5. 과목별 공부 전략

ADsP 자격시험은 1과목 데이터 이해, 2과목 데이터 분석기획, 3과목 데이터 분석 총 세가지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2과목은 단순 암기과목이라서 그냥 달달 외우면 된다. 3과목은 이해가 필요한 암기과목이다.
일단 나는 과목별 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사전지식이 없어도 문제를 먼저 풀었다. 먼저 문제를 풀어보면 어떤 식으로 출제되는지 방향이 보이기 때문에 그에 맞춰 공부할 수 있다. 나는 문제를 풀면서 대략적으로 각 단원에서 출제자들이 선호하는 듯한 개념들을 문제에 동그라미 치는 식으로 체크해 놓고 어떤 개념 위주로 공부할지 등을 파악하였다.

 

📌 1과목 데이터 이해

가장 수월한 과목이다. 실전문제집과 기출문제에 나온 개념들 위주로 외우면 된다.

 

📌 2과목 데이터 분석기획

공부할 때는 어렵지 않은데 시험 문제는 굉장히 지엽적으로 나와서 난 여기서 점수가 좀 깎였다. 방법론에서의 순서나 어떤 절차에 어떤 걸 하는지 같은 것들을 잘 기억해두어야 한다. 개인적으로 KDD 방법론, CRISP-DM 방법론, 빅데이터 분석방법론 3가지 절차가 너무 헷갈렸다.. 🤯
2과목에서 가장 중요하게 볼 부분은 분석 마스터 플랜인데 여기서 많이 출제된다. 우선순위 고려 요소 (전략적 중요도, 비즈니스 성과/ROI, 실행 용이성) + 적용 범위와 적용방식 고려 요소 (업무 내재화 적용수준, 분석 데이터 적용수준, 기술 적용수준) + ISP 등에서 전략적 중요도 및 실행 용이성 관점에서 우선순위 평가 (이 부분 잘 구분하기) + ROI 관점에서 빅데이터 특징 (investment 관점에서는 3V인 Volume/Variety/Velocity, Return 관점에서는 Value) + 데이터 분석 과제 우선순위 시급성과 난이도에 따른 평가 기준 (이 부분도 잘 구분하기) 등이 출제 포인트인 것 같다.
그리고 분석 거버넌스 체계에서 데이터 분석 수준 진단(분석 준비도와 분석 성숙도) 여기에서 주관식도 꽤 나오는 것 같다. 분석을 위한 조직 구조 3가지 (집중, 기능, 분산)는 단골 출제 문항인 것 같다. 데이터 거버넌스 관리대상과 구성요소도 잘 알아두어야 한다.
그밖의 출제 포인트는 방법론 (절차나 각 단계별 수행하는 것들) + 분석과제 도출(최적화, 솔루션, 발견, 통찰) + + 하향식 접근법 (문제탐색에서 비즈니스 모델 캠버스, 분석기획 발굴, 분석 유즈 케이스 등) + 분석과제 정의서 + 분석과제 관리 항목 (주관식으로 많이 나오는듯) 등이 있었다.

 

📌 3과목 데이터 분석

R, 통계, 데이터 분석을 테마로 하고 있는 과목이다. R같은 경우엔 민트책에 써있는 주요 문법들만 숙지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대충 어떤 명령어가 어떤 결과를 내는지 정도만 숙지하면 될 것 같다.
그리고 통계 파트의 경우, 사실 ADsP는 통계에 대한 지식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시험이라서 비전공자도 충분히 풀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와 비교하자면 빅분기는 어느 정도 수리 통계학에 대한 기초가 있어야 하는데 ADsP는 통계 노베이스여도 관련 용어를 잘 암기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회귀분석과 시계열분석에서도 모든 개념을 완벽히 알지는 못하더라도 굵직굵직한 주요 개념들만 숙지해두면 웬만큼 문제를 풀 수 있다.
데이터 분석 파트의 경우, 평소에 데이터 분석 공부를 하고 모델링 경험이 있으면 어렵지 않을 것 같다. 알고리즘별 특징이나 다른 모델과의 비교, 차이점 등을 잘 숙지하면 되고 모델 평가 부분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시험 보기 하루 전에는 데이터에듀 문제집 뒷부분에 있는 기출문제를 다 돌렸다. 대부분의 자격증이 그렇지만, ADsP 시험은 특히 기출문제에 나왔던 문제 경향과 선지가 비슷하게 나와서 문제풀이는 필수적인 것 같다.


6. 결과

 

1과목 18/20, 2과목 12/20, 3과목 50/60으로 결과는 총점 80점으로 합격하였다. 🎉

합격 기준은 총점 60점 이상, 과락 기준은 과목별 40% 미만 취득이다. 2과목은 과락 기준에 간당간당하게 걸려서 가성비 좋게(?) 패스. 그리고 3과목은 시간을 쏟은만큼 다행히 점수가 잘 나왔다. 나는 단순 암기에 취약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한 암기가 더 수월하여 3과목 점수가 더 잘 나온 듯 하다. 시험을 보고 느낀건데 단순 암기에 취약한 사람(나같은..)은 2과목을 더 꼼꼼하게 봐야 할 것 같다. 그리고 ADsP는 객관식 뿐만 아니라 주관식도 풀어야 하니 중요한 개념은 입으로 소리내서 읽어보거나 꼭 손으로 단어를 직접 써보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글을 보신 분들도 한번에 합격하시길 기원!